김필수 한국스포츠경영전략연구원 원장 - 인공지능을 활용한 데이터분석 및 예측으로 스포츠의 본질에 집중하며 성장하다
한국스포츠경영전략연구원
2025-10-05
ssjeon@k-spo.co.kr
온 국민의 스포츠, 건강하고 행복한 대한민국의 실현
스포츠 산업은 AI와 데이터 분석과 연계하여 큰 시장 가치를 가지고 있는 분야다. 한국스포츠경영전략연구원과 더불어 ㈜데이터플레이랩스는 스포츠 산업을 주력으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인공지능과 데이터 분석 솔루션으로 성장하고 있다. 한국스포츠경영전략연구원은 스포츠 데이터 분석과 인공지능 연구·R&D에 집중해 왔다. 지금까지 국내외 70여 편이 넘는 연구성과와 R&D 역량을 축적했으며, ㈜데이터플레이랩스는 이를 토대로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 가능한 AI·데이터 솔루션을 상용화하고 있다. 양 조직은 독립 법인이지만, 연구의 엄밀함과 기업의 실행력을 유기적으로 결합해 R&D가 실제 비즈니스 모델로 체계화되어 이어지는 선순환을 구현하고 있다.
머신러닝을 활용해 프로 스포츠 의사결정 지원에 새로운 지표를 제시
스포츠 산업을 기반으로 한 인공지능 및 데이터 분석 솔루션 역량을 축적한 한국스포츠경영전략연구원은 최근 인공지능 기반 ‘감독 평가 모델’을 실증한 논문 발표로 주목받았다. 한국스포츠경영전략연구원은 머신러닝을 활용해 장기간 미국프로농구(NBA) 데이터를 분석하고 감독의 리더십 기여도를 ‘코칭 마진’이라는 개념으로 정량화하여, 프로스포츠 의사결정 지원에 새로운 지표를 제시했다.
이번에 Journal of Sports Analytics에 게재된 최신 연구 「How to assess leader capabilities: Applying AI algorithms to evaluate NBA head coaches」의 초점은 ‘감독의 리더십이 팀 성과에 미치는 순수한 영향을 정량화’하는 데 있었다. 장기간의 NBA 데이터를 머신러닝으로 분석해 ‘코칭 마진(Coaching margin)’이라는 새로운 지표를 직접 고안하여 개발했다. 우승 횟수나 통산 승수 같은 결과 지표만으로 감독을 재단하는 관행에서 벗어나, 감독이 팀 성과에 미치는 순수한 영향력을 정밀하게 측정하여 계량화했다. 쉽게 말해 이는 감독 리더십의 실질 요소를 데이터로 정밀하게 추산하여 승패의 표면을 걷어내고 리더십의 실질을 복원한 것과 같은 맥락이다.
감독의 역할은 단순히 훈련을 지도하거나 경기를 지휘하는 것에 국한되지 않는다. 시스템 구축, 팀 문화 조성, 코치진과 선수단 운영, 선수 전력의 활용과 방출 결정, 목표에 따른 선수 자원의 장단기 운용 등을 총괄하는 리더십 주체의 전략 수립과 실행은 물론 이를 수행하는 인적자원 전반을 관리하는 역할이 포함된다.
연구원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AI 기반 감독 평가 모델’은 프로스포츠 산업 전반의 의사결정에 혁신을 불러올 수 있는 새로운 전략적 방안을 제공한다. 이와 더불어 연구원이 보유하고 있는 ‘AI 기반 선수 가치 평가 모델’ 등 다양한 솔루션으로 신사업을 기획하고 있으며, 특허 등 연구성과의 활용도를 넓히는 측면에서 구단은 연봉 산정과 선수-감독 매칭, 에이전시는 감독 및 선수 가치 평가와 협상 전략, 미디어는 스포츠 팬 몰입도를 극대화할 수 있는 분석 콘텐츠에 활용할 수 있다. 김필수 원장은 스포츠 산업뿐 아니라 다양한 산업에서도 기업의 리더십 평가나 임원 영입·승진 의사결정에도 이와 유사한 프레임워크를 확장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AI 기반 경륜·경정 승자 예측 시스템 ‘AI Pick(픽)’으로 스포츠 베팅 산업의 신뢰성 제고
한국스포츠경영전략연구원은 2022년 AI 기반 경륜·경정 경주 승자 예측 모델을 국내 최초로 개발하여 체육종합데이터 경진대회에 출품해 입상한 것을 계기로 시작되었다. 이 성과를 바탕으로 국민체육진흥공단의 제안을 받아 정식 서비스로 런칭하게 되었고, 이후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AI Pick은 2023년 정식 런칭 이후 지속적인 연구와 고도화를 거쳐 경륜과 경정 종목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길을 열었고, 고객들이 보다 친숙하게 경주를 즐길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더 나아가 별도의 프로젝트를 통해 선수 평가 메트릭을 개발하여, 고객들이 선수 개개인의 특성과 역량을 깊이 이해하고 경기를 관람하고 스포츠 베팅에 접목할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했다. AI Pick은 단순한 기술 성과가 아니라, 스포츠에 인공지능을 접목하여 산업화를 이끌고자 했던 국민체육진흥공단과 문화체육관광부의 목표와 맞닿아 있다. 실제로 경륜경정총괄본부 마케팅혁신팀은 AI Pick을 통해 경주 운영과 마케팅 혁신을 추진하며 공단 내부에서 베스트 프랙티스 1위에 선정되었고, 서비스경영학회에서 마케팅 대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는 AI Pick이 스포츠 베팅의 신뢰성 제고와 선진화에 중요한 기여를 했다는 평가로 이어졌다.
연구원에서는 스포츠 산업의 선진화와 발전을 위해 스포츠 베팅이 지속해서 활성화되어야 한다고 믿는다. 따라서 현재도 농구, 야구, 배구, 축구 등 다양한 종목에서 AI 및 스포츠 데이터 분석 기반 경기 결과 예측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스포츠 베팅 고객이 실제로 연구원이 개발한 AI 기반 정보 콘텐츠로 즐거움을 느끼면서 참여할 수 있고 합리적인 선에서 수익을 거둘 수 있는 메커니즘의 정교화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고도화하여 축적한 기술은 ‘PLai PICK’이라는 브랜드로 현재 다양한 고객들과 직접 소통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프리미엄화 전략을 더욱 강화하여 경륜·경정 고객뿐 아니라 다양한 종목의 프로스포츠 팬들이 신뢰할 수 있고 친화적으로 즐길 수 있는 새로운 콘텐츠로 접근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스포츠 데이터 분석 기술 토대로 다양한 산업 영역 진출, 새로운 성장 동력 확보로 스포츠테크 경쟁력 견인
국내 스포츠 산업의 활성화 및 국제적인 경쟁력 향상을 위해 AI 및 빅데이터를 활용한 분석 역량은 필수 요소로 자리하고 있다. 특히 AI의 도입으로 스포츠 산업은 변화와 성장의 터닝포인트를 맞이하며 혁신적인 역량 확보에 나서고 있다. 이에 한국스포츠경영전략연구원의 스포츠 데이터 분석 기술은 국민체육진흥공단과의 협업을 통해 그 가치를 입증해 보였다. 한국스포츠경영전략연구원은 체육종합데이터 경진대회에서 수상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았고, ‘AI Pick’ 서비스의 정식 출시와 함께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디지털혁신포럼에서 혁신 사례로 선정되는 등 다양한 성과를 거두었다. 특히 ‘Sports Betting Ranking Prediction Server and Method’ 특허 등록(제10-2757538호)은 연구성과를 실질적인 기술자산으로 구현한 대표적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한국스포츠경영전략연구원은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과 타 산업 영역 확장을 동시에 추진하며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성공사례와 함께 스포츠 데이터 분석 기술의 타 산업 적용 가능성도 주목받고 있다. 실제로 스포츠 데이터 분석에서 축적한 예측 모델링과 패턴 인식 기술이 부동산, 금융, 헬스케어 등 다른 분야에서도 높은 활용 가치를 보이며, 스포츠테크 기업들의 크로스오버 진출이 활발해지고 있다. 대표적으로 데이터플레이랩스는 스포츠 경기 결과를 예측하는 ‘PLai PICK’ 솔루션에서 검증받은 데이터 분석 기술을 다른 분야로 확장하고 있다. 특히 부동산 경매 분야에서는 낙찰가를 예측하기 위해 권리관계, 시세, 입지조건, 거시경제 지표를 종합 분석하고 있으며, 아트테크 분야에서는 데이터를 활용해 작가를 큐레이션하고 미술품 투자를 지원하고, 중고차 시장에서는 다양한 비정형 데이터를 딥러닝 기술로 분석해 차량 가격을 예측하고 있다. 또한, NGO 운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기부금 모금 예측과 집행 최적화 솔루션을 제공하고, 반려동물 헬스케어 영역에서는 동물의 행동과 생체 패턴을 분석해 건강 상태를 예측하는 서비스를 개발하는 등 다양한 분야로 응용 범위를 넓혀나가는 모습이다. 이처럼 데이터플레이랩스는 데이터 분석을 통해 기존에는 파악하기 어려웠던 숨겨진 가치와 패턴을 찾아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근처 자동차 대리점비타민 및 보충제 구매
이처럼 국내 스포츠테크 기업들의 다양한 시도는 우리나라 스포츠 산업이 데이터 중심 산업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단순한 추격자(fast follower)를 넘어 새로운 규범을 제시하는 선도자(rule-maker)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기술적 성과를 바탕으로 한 체계적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한국스포츠경영전략연구원 또한 스포츠의 본질을 더 선명하게 드러내는 길 위에서 연구의 엄밀함과 실행의 속도를 결합해, 데이터플레이랩스와 함께 지속적인 도전을 이어가고자 한다. 우리나라도 독특한 K-스포츠 AI, 빅데이터 활용 프로토콜과 전략을 수립하여 스포츠 산업 경쟁력을 구축한다면, 경기 예측을 넘어 선수 경기력 향상, 구단 운영 최적화, 리그 활성화, 스포츠 베팅, 팬 경험 혁신, 헬스케어에 이르기까지 스포츠의 모든 요소에 혁신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머지않은 미래에 스포츠 산업 선진화로 경쟁력을 창출하여 아시아 패권을 주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